한국인 입국제한 6곳, 입국절차 강화 9곳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입국제한 6곳, 입국절차 강화 9곳

(국제)0224 한국인입국제한국가.jpg
사진은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는 국가 도표
 

 

(국제)0224 한국인입국(자가격리 입국절차강화).jpg
사진은 한국인 입국자 자가격리와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 도표

 

한국인 입국제한 6, 입국절차강화 9

 

정부의 늑장대처로 전국 확산, 국제적 고립  

 

아프리카 섬나라 모리셔스로 신혼여행을 간 한국인 신혼부부들이 입국을 금지당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한국 대사관에 문의한 결과 한국인 34명이 검역 병원으로 이송, 격리돼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이들은 여권을 빼앗긴 채 모처에서 격리 중인데 시설이 매우 열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요르단 등 6개국한국인 입국 금지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입국제한 국가를 공개하지 않아 어처구니가 없는 일도 일어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한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이스라엘은 예고 없이 한국인의 입국을 불허해, 지난 23일 한국인 130여 명은 타고 간 여객기를 타고 그대로 한국으로 되돌아왔다. 귀국 편을 예매했던 다른 승객들은 대체 항공편을 찾으며 공항에서 노숙하는 일도 일어났다.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늘고 있다. 외교부가 24일 오전까지 집계한 입국 제한 국가는 모두 15개국이다. 이 가운데 한국인의 입국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국가는 6. 이스라엘은 22일 한국에서 오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했다. 바레인과 요르단도 14일 이내에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키리바시와 사모아, 미국령 사모아도 한국에서의 입국을 막고 있다. 입국하려면 감염되지 않았다는 의료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밖에도 모리셔스 등도 입국을 금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통계에는 포함되지 않아 입국 금지 국가의 숫자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입국절차 강화국가 브르나이 등 9

입국 자체를 막는 건 아니지만, 입국 절차를 까다롭게 하거나 격리 조치를 하는 국가는 9곳이다. 브루나이는 한국을 '고위험 감염국가'로 지정했다. 한국인이 입국하면 자가 격리까진 아니지만, 14일 동안 건강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영국은 14일 이내 증상을 관찰하고, 증상을 보이면 신고 후 자가 격리 하도록 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우 입국 심사 시 의료 검사를 깐깐하게 시행하고, 증상이 보이면 2~7일 이상 감염 병원에서 격리 조치한다.

카자흐스탄은 24일 동안 한국인에 대해 의학적 관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10일 동안은 의료진이 매일 방문해서 검사하고, 이후 10일 동안은 전화 등으로 원격으로 모니터링 한다.

마카오도 한국을 '감염 고위험 지역'으로 분류했다. 14일 이내 한국 방문자는 모두 공인 체육관 등 별도의 지정 장소에서 6~8시간 동안 강화된 검역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오만의 경우 14일 동안 자가 격리 또는 기관 격리되는데, 영주 비자가 있는 경우 대사관의 보증 하에 입국이 가능하다. 외교관도 14일 동안 자체적으로 자가 격리 조치를 해야 한다.

에티오피아는 한국인에 대해 14일 동안 가족과 지인 접촉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우간다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14일 동안 자가 격리하도록 했다.

카타르는 입국 이후 14일간 자가 격리 또는 시설 격리를 한다. 또 입국할 때 의료검사 등을 까다롭게 하며, 정부 대표단이라도 방문 전 필요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야 한다.

 미국·대만 등 한국 여행 경보 격상

자국민들에게 한국 방문에 주의해줄 것을 요청한 국가도 늘고 있다  

미국 국무부와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2일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 강화된 주의로 격상했다. 미국 여행 경보는 총 4단계인데 현재 중국은 4단계 '여행 금지'.

타이완 '중앙 유행 전염병 상황 지휘센터'도 한국에 대한 여행 경보를 2(경계)으로 격상했다.

베트남 외교부 영사국도 한국에 대한 여행 자제를 권고했고, 영국은 한국을 방문하더라도 대구와 청도는 여행하지 말라고 권고했다.

싱가포르 역시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한국에 방문하더라도 대구와 청도는 여행하지 말라고 자국민에게 요청했다.

 정부대책 오락가락콘트롤 타워 오작동

반면 한국 정부의 대책은 오락가락 허둥대는 모양새다. 우한 폐렴 발생초기 중국인 입국제한 목소리가 나왔지만 하루 2만 여명씩 들어왔다. 신천지 교인들도 중국의 오가는 등 사실상 방역은 무방비 상태였다. 심지어는 신천지 교인들이 연락이 안 되는 등 경찰이 이들을 찾고 있다. 사후 약방문이다. 강력한 대책을 신속히 마련하지 못한 한국정부는 입국제한조치 등 국제적인 망신살을 사고 있다.

정부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통행제한 등 보다 강력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국제/뉴스포탈=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