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종양을 없애주는 마디풀 여뀌의 다양한 효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종양을 없애주는 마디풀 여뀌의 다양한 효능

여뀌.jpg
사진은 여뀌가 꽃을 피운 모습

 

    

 

시커먼 폐를 깨끗하게 만들고 폐종양을 없애는 마디풀 여뀌는 돈 없이도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초다.

동의보감에는 털여뀌를 홍초(葒草) 또는 대료(大蓼)라고 한다. 또한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은 짜며 독()이 없다. 당뇨와 비슷한 소갈(消渴)과 다리가 나무처럼 뻣뻣하고 시큰거리며 힘이 없으면서 열이 나고 붓거나 마르기도 하는 병(), 각기(脚氣)를 주로 치료한다.”라고 홍초의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꽃은 붉은색이나 흰색이며, 음력(陰曆) 5월에 씨를 받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산골짜기 냇가와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높이 5080mm이다.

꽃은 78월에 빨간색으로 피고 원줄기 끝과 윗부분에서 나온 수상꽃차례에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서 양끝이 좁은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으로 싸이며 끝에 암술대가 남아 있다.

포기 전체에 진통·지혈 등의 효능이 있어 관절통·위통 등에 사용한다.

한해살이로 바로 서서 자라고, 마디가 팽창한 것처럼 굵어지며 적색을 띤다. 줄기를 싸고 있는 턱싼잎(托葉鞘)에 털이 있다. 식물체 전체에 매운 맛이 있다.

여뀌의 효능은 잎과 줄기에 타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항균작용과 지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궁출혈, 치질출혈 그밖에 내출혈 등에 사용한다.

휘발성의 정유성분이 혈관 확장 작용을 해 혈압을 내려주고 소장과 자궁의 긴장도를 강하시킨다. 10월에 열매껍질을 벗겨내면 까만 여뀌 씨앗이 나온다. 여뀌는 입맛을 돋우고 소화를 돕는 기능이 있다.

여뀌의 이용은?

#피로회복에는 여뀌를 달여서 복용하면 좋다.

#여뀌씨를 요실이라고 하는데 맛이 맵고 성질이 차가우며 독이 없기 때문에 신의 나쁜 기운을 제거하고 눈을 밝게 하며 습기를 내린다고 한다.

#여뀌는 옹종 ,창양을 치료하며 여뀌뿌리는 자궁출혈 ,치질출혈, 내출혈 등에, 잎과 줄기는 항균작용, 혈압강하 등에 사용된다.

#신채라고도 하며 열매는 조그만 점들이 찍혀있고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한다,

#여뀌는 가을에 말린 뿌리를 수료라고 하는데 한방약재로 사용한다. 잎과 줄기를 짓이겨 물에 풀면 물고기가 떠올라 잡힌다. 일본에서는 싹이 튼 여뀌를 생선요리에 사용한다.

#항균작용이 뛰어나 혈압을 내려주는 여뀌, 잎은 혈압을 내려주고 소장과 자궁의 긴장도를 강화시켜준다. 여뀌는 지혈 ,소종의 효능이 있어 적용질환은 이질 ,설사 ,장출혈 ,각기병 월경과다 ,월경이 멈추지 않는 증세에 쓴다.

여뀌는 귀신을 쫒는다는 한자 역귀에서 비롯되었다는 말도 있다.

여뀌를 집 가까이 심어두면 잡귀신이 꽃을 세다가 밤을 새우고 방에 들어가 보지도 못하고 간다는 이야기가 있다. 여뀌는 잎은 매운맛이 있어서, 일본요리에서는 싹이 튼 여뀌를 생선 등의 요리에 쓰기도 한다.

가을에 뿌리와 전초를 모두 채취해 햇볕에 말려서 약재로 이용한다. 생초를 이용해도 좋다.  

약명 ; 금선초 .금선초근 .모료 .야료 .중앙류다. 전초는 - 금선초, 뿌리는 - 금선초근 이라 한다.

적용 . 효능 . 복용법은 *금선초 - 지혈작용 .류마티즘 .타박상, 월경통 .위통 등을 치료한다.

.혈변 .자궁출혈 .각혈 .토혈등에 쓰인다. 1회에 15~30g200cc물과 함께 다려서 복용한다.

*금선초근 - 타박골절 .노상토혈 .이질 .복통 .월경불순 .월경통 등을 치료한다.

.115~30g200cc물과 함께 다려서 복용한다

.환부에는 생초를 찧어서 붙이거나, 다린 물로 씻어낸다

.담근술을 만들어 복용해도 좋다

.육류와 함꼐 볶아 먹어도 좋다

.육류의 누린내 .생선 비린내를 잡아주고, 맛은 맵다

부작용 : 여뀌에 독성분은 사포닌에 속하는 것으로 물고기의 아가미를 마비시키는 작용을 한다.

전문가의 소견 없이는 함부로 복용금지, 생약명으로 금선초, 모료, 야료라고 하며 식물전체에 진통, 지혈, 소종등의 효능이 있어 관절통, 위통, 월경통, 요통, 타박상 혈변, 피부염 등에 사용된다.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